① 우주방사선으로 인한 위암 산재
26년간 항공 객실에서 근무하다 위암으로 사망한 대한항공 승무원이 우주방사선 노출로 인한 산업재해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 6일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서울남부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는 대한항공에서 객실 승무원으로 일했던 고 송 모 씨의 위암을 업무상 재해로 인정했는데요.
우주방사선으로 인한 위암 산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고인은 2021년 4월 16일 위암 4기를 진단받고 같은 해 5월 8일 53세의 일기로 사망했습니다.
유족은 고인의 첫 산재 신청에서 불승인을 받고 2년 넘게 재심을 진행했다고 밝혔는데요.
심사 과정에서는 고인의 피폭량과 업무 내용, 질병의 상관관계 등이 쟁점이 됐습니다.
송 씨는 1995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천22시간씩 비행기를 탔습니다. 그중 절반가량은 미주·유럽으로 장시간 비행을 했는데요.
해당 노선은 북극항로 통과 시 대기의 부족으로 우주방사선 영향이 5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주방사선은 대기권 밖 우주 공간에서 들어오는 방사선으로, 주로 북극항로나 높은 고도에서 운항할 때 피폭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일상생활에서는 큰 영향이 없지만 비행기를 자주 타는 승무원에게는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비행기 안에서와 같이 높은 고도에서 장시간 머물 경우 피폭량이 커집니다. 승무원들은 무방비 상태로 우주방사선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기내에서 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엄청난 고에너지를 가진 입자 형태의 은하방사선입니다. 피폭의 95%가 은하방사선 때문으로 알려져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미주나 유럽으로 향하는 장거리 비행 노선에서 비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북극항로를 통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북극 지역은 우주방사선을 막아줄 대기가 희박하기 때문에, 신체에 우주방사선의 영향이 5배 이상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② 승무원 사망에 대한 대한항공 입장
대한항공은 이와 관련해 승무원 누적 피폭 방사선량이 안전 기준인 연간 6mSv(밀리시버트)를 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산재 신청인의 질병과 우주방사선과의 상관관계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는데요.
하지만 위원회는 대한항공 승무원의 누적 방사선량이 과소 측정됐을 수 있다고 판단했는데요.
업무상 불규칙한 생활 등을 했다는 점에서 상병과 업무 간 인과관계가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승무원에 대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규정’에 따르면 승무원의 피폭 방사선량은 연간 누적 50mSv, 5년간 100mSv를 넘으면 안됩니다.
국토부는 지난 2021년 5월 연간 6mSv로 기준을 강화했는데요. 임신한 여승무원의 피폭량 한도는 2mSv 이하에서 1mSv 이하로 낮춰졌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항공 승무원의 최대피폭선량은 평균 5.42m㏜ 수준입니다.
일반인이 선량한도인 1m㏜보다 5배 이상 높은데요.
안전 기준인 연간 6mSv(밀리시버트)는 승무원들이 누적으로 피폭할 수 있는 최대 방사선량을 나타냅니다.
방사선은 특정한 형태의 에너지로서, 일상 생활에서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들과 인공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항공기 내에서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자외선과 코스믹 레이 등의 방사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방사선에 노출되는 승무원들은 안전을 위해 방사선량을 제한하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연간 6mSv의 안전 기준은 국제 항공기 운항 조직인 국제항공운송협회(ICAO)가 제시한 기준으로,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이 기준은 승무원들이 항공기 내에서 노출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인 방사선에 의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승무원들은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내에서 사용되는 방사선 차폐 재료, 방사선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의 사용, 방사선에 노출되는 작업 시간의 제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승무원들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 방사선 노출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암으로 사망한 대한항공 승무원과 관련하여, 이러한 사례는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방사선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와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항공기 운영 기업들은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항공 승무원이 연간 6mSv 이상 피폭되면 비행 노선이나 횟수를 조정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21년 7월 연간 피폭량이 허용 기준에 가까워지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단거리 노선 또는 북극항로가 아닌 노선에 배정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우주방사선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겠다고 전했습니다.
승무원의 업무 환경은 우주방사선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지만 관련 규정이 원안위와 국토교통부 등으로 나뉘어 있는 등 관리가 소홀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2018년 대한항공 승무원이 백혈병 산업재해 신청을 한 이후 제도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국회 등에서 제기됐는데요.
2021년 원안위에서 우주방사선 안전관리를 일원화하는 것으로 합의됐죠.
지난해 6월에는 우주방사선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생방법이 국회에서 개정됐습니다.
③ 타사 대비 피폭량 최대 5배
대한항공 승무원의 연간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이 국내 주요 항공사 승무원들보다 최대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8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대한항공 소속 운항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연평균 우주방사선 피폭선량은 각각 2.150mSv(밀리시버트)와 2.828mSv로 파악됐는데요.
대한항공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피폭량은 에어부산 승무원의 피폭량보다 4~5배 높은 수치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운항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연평균 우주방사선 피폭량(각각 1.623mSv와 1.869mSv)보다 높았는데요.
7개 국제항공운송사업자 전체의 연평균 피폭선량(운항승무원 1.165mSv, 객실 승무원 1.358mSv)보다도 2배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매월 승무원 개인의 최근 12개월간 누적 방사선량을 계산해 사내 임직원 정보 사이트에 올린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대책을 마련한다면.......
mSv(밀리시버트)가 안전한 수치로 간주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학적 연구 및 국제 기준: 안전한 방사선 노출 수준은 국제 항공기 운항 조직(ICAO)과 국제 원자력 기구(IAEA)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기구와 과학적 연구를 통해 결정됩니다. 연간 6mSv의 안전 기준은 이러한 국제 기구들이 수년간의 연구와 평가를 통해 도출한 결과입니다.
건강과 안전 보호: 안전한 방사선 노출 수준은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됩니다. 방사선은 고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높은 노출 수준에서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연간 6mSv의 안전 기준은 승무원들이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방사선에 의한 건강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약진된 방사선 관리 기술: 항공기 운영 기업들은 방사선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절차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차폐 재료의 사용, 모니터링 장비의 개선, 작업 시간의 제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기술과 절차의 도입으로 승무원들의 방사선 노출은 최소화되고, 안전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과학적 연구 결과에 기반한 위험 평가: 안전 기준은 방사선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및 위험 평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연간 6mSv의 안전 기준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에도 인체에 미치는 위험이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된 결과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mSv(밀리시버트)가 안전한 수치로 간주되며,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승무원 방사선량을 제한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과 규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의 방사선 관리 기준과 절차는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습니다:
국제 항공기 운항 조직(ICAO) 가이드라인 준수: 대부분의 국가들은 ICAO의 관련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승무원 방사선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승무원들의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에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측정 및 모니터링: 승무원들은 항공기 내에서 방사선 측정 및 모니터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승무원들의 노출량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여 안전 수준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작업 시간의 제한: 승무원들의 방사선 노출을 제한하기 위해 작업 시간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고 고도에서의 항공기 운항 시에는 방사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제한하여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교육과 훈련: 승무원들에게 방사선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방사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한 작업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승무원들은 방사선에 대한 인식과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승무원들은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 방사선 노출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승무원 방사선량 제한을 위해 위와 같은 방식과 추가적인 규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항공기 운영 기업들도 승무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방사선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승무원 외의 다른 직종에서도 방사선 노출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방사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거나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고 제한하기 위한 규제와 절차가 필요합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핵발전소 및 방사선 응용 산업: 핵발전소에서 작업하는 직원들이나 방사선을 사용하는 의료 분야의 종사자들은 방사선 노출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받습니다. 이들은 방사선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개인 방호 장비를 착용하며, 방사선 노출량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합니다.
항공 및 우주 산업: 항공 및 우주 산업에서 작업하는 직원들도 고 고도에서의 방사선 노출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항공기 조종사, 우주 비행사, 항공기 정비사 등은 방사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작업하므로, 방사선 관리 및 방호 조치를 통해 노출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유지합니다.
핵의학 및 방사선 치료: 핵의학 분야에서 방사선을 사용하는 의사, 방사선 치료사 등도 방사선 노출에 대한 제한을 받습니다. 방사선 관련 규정과 안전 절차를 준수하여 환자와 자신의 안전을 보호하며, 필요한 방호 장비를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핵무기 생산, 방사선 검사 및 측정, 핵시설 해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방사선 노출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직종과 작업 환경에 따라 다양한 규제와 절차가 도입되어 방사선에 노출되는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일반인이 항공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일부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기 내에서의 방사선 노출은 대체로 안전한 수준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항공기 내에서의 방사선 노출이 일상적인 활동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선 노출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내에서의 방사선 노출은 크게 두 가지 주요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자외선(UV) 및 코스믹 레이: 항공기가 고도로 상승하면 자외선(UV)과 코스믹 레이라고 불리는 우주로부터 온 입자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방사선은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약간씩 증가하지만, 항공기 내부로 들어오는 전체 방사선량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응급 방사선 장비: 항공기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응급 방사선 검사를 위한 장비가 탑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는 항공기 내에서 방사선을 검사하고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 승객들이 직접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항공기 운영 기업들은 승객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내부에는 방사선 차폐 재료가 사용되고, 방사선 모니터링 시스템이 설치되어 방사선 노출을 모니터링하고 제한합니다. 따라서 항공기를 이용하는 일반인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방사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으로 간주되며, 항공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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